엑셀 함수 SUM()
엑셀 함수를 처음 배울 때, 가장 먼저 배우는 함수가 SUM 함수이다. 그만큼 기본적이기도 하고, 활용도가 많기도 하고 또 함수를 이해하기에 쉬운 함수라는 뜻이다.
어떤 수를 더할 때 +(더하기) 기호를 사용하면 된다. 하지만, 더하는 수가 50개, 100개라면 모든 수를 +(더하기) 기호로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. 엑셀이 효율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바로 함수 활용이 우수하다는것인데, 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SUM 함수이다. 다음 사례로 SUM함수를 실습해본다.
왜 SUM 함수를 쓰는가
위와 같이 어느 교실의 출석부를 예제로 활용해 보자. 표에서 일정 기간 학생들이 결석한 수의 합계를 구해본다.
강호동 학생 결석수 1 의 셀위치 G2,
이수근 학생 결석수 1 의 셀위치 G3,
은지원 학생 결석수 0의 셀위치 G4
결과값을 G5에 나타나게 하려면,다음의 식을 적어준다.
=G2+G3+G4와 같이 각 셀을 +(더하기)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.
그런데 전교생의 결석 수의 합계를 구할때는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할 경우, 일일이 셀을 +로 기입하는 방법에 질릴 것이다.
=G2+G3+G4+G5+G6+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+G1006
SUM 함수의 형식
SUM( ) 함수를 사용하면, 지정한 데이터의 합을 보여준다.
SUM함수의 괄호 안에는, 숫자, 셀, 범위 등을 입력할 수 있다.
1. 숫자를 입력했을 때
=SUM(2,3,4) 라고 지정하면, (괄호)안의 수를 합한 결과값 9를 보여준다.
2. 셀을 입력했을 때
=SUM(G2,G3,G4) 과 같이 셀 주소를 일일이 기입할 수도 있다.
하지만 +(더하기)를 사용하는 방법에 비해 더 나을 바가 없다.
3. 범위를 입력했을 때
=sum(G2:G4)까지 범위를 지정해 주고, 범위 안의 수를 모두 합할 수도 있다. 만약 G2에서 G100까지의 수를 모두 합하고 싶다면 괄호안의 범위만 =sum(G2:G100) 이렇게 변경해 주면 된다.
이러면 100명이든 200명이든 끄떡없이 합산할 수 있다. 참 쉽죠잉!